본 방침은 Replus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사항으로 이를 공지합니다.
Replus(이하 “플랫폼”)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Replus”은(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1) 민원사무 처리
- 처리 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서비스 환경 구축 및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 제품 및 경품의 배송, 콘텐츠 제공, 기부캠페인 및 각종 이벤트 진행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개인 식별, 회원의 관리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및 비인가 사용 방지, 중복가입방지, 불만 및 민원처리, 각종 고지 및 통지, 분쟁 해결, 공지사항 전달 등
- 5) 기부금 영수증 발급
2.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플랫폼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목적]
[개인정보 항목]
- 1) 회원가입 및 관리
- - 성명, 아이디(이메일주소),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상호/법인명
- 2) 서비스 제공
- - 성명, 아이디(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수취인성명, 수취인 주소, 수취인 휴대전화번호, 서비스이용기록
- 3) 마케팅 및 홍보
- - 성명, 아이디(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 4) 기부금 결제, 연말정산, 기부금 영수증 발급
-
- 기부금 결제: 성명, 휴대전화번호, 아이디(이메일주소), 결제정보 (신용카드정보, 은행계좌정보)
- 기부금영수증발급,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② 기기정보(기기식별자, 운영체제, 하드웨어 버전, 기기설정 등), 로그정보(접속일시, 서비스 이용 로그, 부정이용기록, 쿠키(cookie) 등)는 PC웹, 모바일 웹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Replus” 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집 및 이용항목]
[수집 및 이용목적] [보유 기간]
- 1) 성명, 아이디(이메일주소), 비밀번호, 방문주소, 휴대전화번호
- -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개인 식별, 회원의 관리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및 비인가 사용 방지, 중복가입방지, 불만 및 민원처리, 각종 고지 및 통지, 분쟁 해결, 공지사항 전달 등 * 보유기간 : 회원탈퇴일로부터 1년
- 2) 성명, 아이디(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수취인성명, 수취인 주소, 수취인 휴대전화번호, 서비스이용기록
- -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제공, 서비스 환경 구축 및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 제품 및 경품의 배송, 콘텐츠 제공, 기부캠페인 및 각종 이벤트 진행 * 보유기간 : 회원탈퇴일로부터 1년
- 3)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결제정보 (신용카드정보, 은행계좌정보)
- - 기부금 결제 * 보유기간 : 회원탈퇴일로부터 1년
- 4) 기기정보(기기식별자, 운영체제, 하드웨어 버전, 기기설정 등), 로그정보(접속일시, 서비스 이용 로그, 부정이용기록, 쿠키(cookie) 등)
- - PC웹, 모바일 웹 이용 * 보유기간 : 회원탈퇴일로부터 1년
- 5) 성명, 아이디(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 - 마케팅 및 홍보: 온오프라인 마케팅, 광고성 정보 제공, 맞춤형 정보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분석, 소식지 및 뉴스레터 발송 * 보유기간 : 회원탈퇴일로부터 1년
③ 제화 또는 서비스 제공’
제화 또는 서비스 제공’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 후 최종 사용일로부터’1년’까지 위 이용 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근거 : 기부자의 물품 배송 및 기부 영수증 발행 등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플랫폼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 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본래의 사용목적을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 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② 플랫폼 이용자의 동의 또는 법률상 의무에 따라 제공하는 개인정보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항목] [보유기간]
- 1) 국세청
-
- 기부금영수증 발급 및 명세확인
- 성명, 주민등록번호 * 보유기간 : 관계 법령이 정하는 보유기간까지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플랫폼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위탁하는 정보는 당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탁받는 자 (수탁자)]
[위탁업무 및 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1) ㈜리맨
- - 기부물품 관련 가치산정 및 물품 수거 서비스 * 보유기간 : 처리 목적 달성시까지
② 플랫폼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Replus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Replus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Replus은(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Replus은(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Replus’('replus.kr'이하 'replus')은(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방문주소
- 선택항목 : 주소, 직장명, SNS 계정정보(ID), 주민등록번호(기부금영수증 처리시)
8. 개인정보의 파기
Replus은(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이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항목]
[보존기간 및 법적 근거]
-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 관계 법령이 정하는 보유기간까지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 상동
-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 상동
- 4)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 상동
- 5) 인터넷 등 로그기록, 접속지 추적자료
- - 관계 법령이 정하는 보유기간까지 / 통신비밀보호법
- 6) 그 외의 통신사실 확인자료
- - 상동
- 7) 기부금영수증 (기부자별 발급명세) 관련 정보
- - 관계 법령이 정하는 보유기간까지 / 법인세법 제112조의2 제1항, 동법 시행령 제155조의2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2) 파기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3)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Replus 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① “Replus”은(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소속 : 비영리IT지원센터
- 성명 : 방성진
- 직책 : 이사
- 연락처 : 1588-7297
- 이메일 : Replus@npoit.kr
② 정보 주체는 “Replus”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2.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Replus” 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13.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 118)
2) 대검찰철 사이버수사과 (http://www.spo.go.kr / 1301)
3)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http://police.go.kr / 182
4)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 1833-6972)
14.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및 공지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10일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항을 고지합니다.
<부칙>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10일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항을 고지합니다.
공고 일자 : 2022년 12월 1일
시행 일자 : 2023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