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 절차 안내
리플러스를 통한 현물 기부는
다섯 단계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각 단계마다 주체가 되는 기관이 책임지고 진행하며, 리플러스는 중간에서 기부 코디네이터가 되어 기부 물품이 원활하게 수혜자에게 전달되도록 합니다.
사전 준비
NPO가 해야 할 일이에요
[NPO와 리플러스 협약 체결]
기부 캠페인 개설은 NPO 및 사회적 협동조합만 가능합니다. 현물 기부의 특성상 캠페인 개설 전에 물품의 수거와 처리를 위하여 리플러스와 사전 협약이 필요해요.
협약 신청은 리플러스 이메일(replus@npoit.kr) 또는 메인화면 우측 하단 [협약 신청]에서 가능하며, 협약 체결 후 캠페인 목적, 모금 수량, 대상 등을 기획하여 캠페인을 런칭합니다.
캠페인 선택 후 기부 신청
기부자가 해야 할 일이에요
비영리기관들이 모금하는 다양한 캠페인이 있습니다.캠페인 유형은 나눔에 가까운 "이웃을 위해"와 환경에 가까운 "지구를 위해" 두 유형이 있으며, 원하는 캠페인을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습니다.
물품 기부 캠페인은 특성상 현금 기부 캠페인에 비해 모금 기간이 길어요. 기업(기관) 기부자는 사무용 기기 교체 시점 맞추어 기부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물품의 수거를 위해 연락처와 주소는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안전 수거
리플러스가 하는 일이에요
택배 기사님이나 리플러스 회수 직원이 사전 약속을 하고 기부 물품 수거 희망일자에 맞춰 안전 수거를 진행합니다. 수거는 수거 희망지역 분포에 따라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대한 넉넉하게 잡아주세요. 수거 일자가 확정되면 별도로 안내드립니다. 단, 5대 이하 소량 물품의 경우에는 택배로 보내주셔야하며, 방법은 별도로 안내를 드립니다.
재생 및 가치 산정
리플러스가 하는 일이에요
기부 물품을 리사이클 센터에서 검수하여 재생하고 기부 및 환경 가치를 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물품과 폐기(재생)해야 할 물품을 구분합니다. 저장장치 데이터 삭제 또한 이 과정에서 진행되며 삭제는 디가우징, 천공폐기, 분쇄, 소프트웨어 방식 삭제 중에서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이 후에는 [마이페이지]에서 처리 사진과 삭제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산정된 기부 가치는 필수 소요 비용을 제외하고 재생 제품과 현금으로 NPO에게 전달됩니다.
나눔 및 전달
NPO가 하는 일이에요
리플러스 그린센터에서 재생하고 산정한 재생 제품과 기부금으로 캠페인 목적(목적 사업)에 맞게 활용합니다. 수혜자에게 디지털 기기를 개별 전달할 경우에는 리플러스에서 수혜자에게 직접 전달합니다.
기부에 참여하신 분들은 기부 물품 진행 상황을 리플러스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 및 예우
NPO가 하는 일이에요
이제 기부캠페인의 모든 절차가 종료 되었습니다. 기부자를 위한 피드백과 예우를 해야 할 때입니다.
NPO는 기부 물품이 어떻게 재생되고, 가치가 산정되었으며,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기부캠페인 모금 소식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리플러스는 홈페이지 My Page에 기부자께서 기부하신 물품과 산정된 기부가치, 데이터 삭제 리포트, 기부금 영수증을 게시해드립니다. 언제든 본인의 기부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PO에서 기부자를 위한 특별한 예우를 다할 수 있도록 리플러스가 도울 것입니다.